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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홈 클린 기술 및 제품 동향
스마트 클린 바이오 에어 홈 매니지먼트 시스템 및 디자인 개발
Overview
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위생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이러한 기조는 가전 제품으로도 이어지며 이른바 웰니스(Wellness)를 겨냥한 가전 제품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안전한 살균 소독 기술을 탑재한 가전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첨단 기술을 융합한 혁신 제품을 개발해 미래 신시장을 창출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변화한 라이프 스타일과 살균 소독에 대한 인식 및 제품 사용 행동을 분석해 미래 사용자의 가치를 도출하고자 했습니다.
본사는 기술 및 제품 사례에서 미래 유망기술을 도출해, 가정 내 공간별 사용자 요구가치에 따라 로드맵을 구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홈클린 개발 고도화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Client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Period
2020.12. - 2020.01.
Methodology
Secondary Research
147 Products Study
Product Positioning
3 Personas
3 User Journey Maps
Goal
홈클린 기술 및 제품 사례조사
선행 연구자료 분석
공간별 사용자 요구가치에 따른 기술적 방향성 도출
핵심 유망 기술 도출
Secondary Research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방향을 설정하고, 전체 흐름을 파악했습니다. 홈클린과 연관되는 산업 및 제품을 세분화하고, 제품군별 시장 동향, 제품 동향, 기술 및 특허 동향을 파악했습니다. 또한, 각 제품군별 사례들을 조사했습니다.
Roadmap / Strategy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미래 방향성 수립을 위한 시나리오를 도출했습니다. 가구 유형별로 미래 사용자를 설정하고, 각 사용자별로 가정 내 위생 동선 경험 지도를 도출해냈습니다. 해당 지도를 통해 사용자의 공간별, 제품별 니즈와 그를 만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파악했습니다. 산업, 기술, 제품 동향과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미래 사용자 인사이트 맞춤형 신상품 기획 로드맵을 도출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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