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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방법론 학습 APP, TOOLO

부산경제진흥원 지원사업

Overview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개편되면서 미래형 교육과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맞춰 기존 서책형 교과서를 탈피해 교사가 직접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는 등 지식전달자가 아닌 학습 촉진자이자 지원자로 교사의 직무 역할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STEAM 및 PBL(Project Based Learning) 등의 창의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을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디자인했습니다. 교사용 티칭 멘토, TOOLO는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디자인 씽킹 기법을 학습할 수 있으며 교사 간 소통과 교류가 가능한 지식과 학습의 장을 제공합니다.

Client

사내 프로젝트

Period

2021.05. - 2021.11.

Methodology

Case study

In-depth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

Service Branding/Planning

Information architecture

Wireframing

UX/UI Design

Prototyping

Usability Testing

Goal

디자인 씽킹 방법론 교육 콘텐츠 개발

반응형 WEB/APP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개발

안드로이드 베타 서비스 출시 (앱 마켓 등록)

​서비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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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에 따라 서비스를 컨셉을 구체화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능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정보 구조를 설계했습니다. 정의된 기능과 정보 구조에 따라 각 화면 별 와이어프레임을 구성하여 화면설계서를 작성했습니다.

​콘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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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서비스에 들어가게 될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디자인씽킹 단계와 6대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툴 53개에 대해 각 툴 별
진행 방법을 설명하는 가이드 및 일러스트를 200여 장, 툴 학습용 퀴즈 140개 이상, 직접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 25장 이상 제작했습니다. 또한 툴을 연계한 초, 중, 고 창의 융합 프로젝트 수업 프로그램 10개를 함께 개발했습니다.

개발 콘텐츠 활용 교육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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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개발된 TOOLO 콘텐츠를 활용해 학생 / 일반인 대상 디자인 씽킹 워크숍 및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하고 개선, 발전시켰습니다.

​​UX/UI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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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형 환경을 고려하여 모바일 및 pc 버전 화면을 디자인했습니다. 아이콘 및 기본 컴포넌트를 정립하고 배너 또한 아이덴티티에 맞게 제작하였습니다.

​베타 서비스 출시

More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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