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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씽킹 방법론 학습 APP, TOOLO
부산경제진흥원 지원사업
Overview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개편되면서 미래형 교육과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맞춰 기존 서책형 교과서를 탈피해 교사가 직접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는 등 지식전달자가 아닌 학습 촉진자이자 지원자로 교사의 직무 역할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STEAM 및 PBL(Project Based Learning) 등의 창의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을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디자인했습니다. 교사용 티칭 멘토, TOOLO는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디자인 씽킹 기법을 학습할 수 있으며 교사 간 소통과 교류가 가능한 지식과 학습의 장을 제공합니다.
Client
사내 프로젝트
Period
2021.05. - 2021.11.
Methodology
Case study
In-depth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
Service Branding/Planning
Information architecture
Wireframing
UX/UI Design
Prototyping
Usability Testing
Goal
디자인 씽킹 방법론 교육 콘텐츠 개발
반응형 WEB/APP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개발
안드로이드 베타 서비스 출시 (앱 마켓 등록)
서비스 기획
조사 결과에 따라 서비스를 컨셉을 구체화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능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정보 구조를 설계했습니다. 정의된 기능과 정보 구조에 따라 각 화면 별 와이어프레임을 구성하여 화면설계서를 작성했습니다.
콘텐츠 개발
실제 서비스에 들어가게 될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디자인씽킹 단계와 6대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툴 53개에 대해 각 툴 별
진행 방법을 설명하는 가이드 및 일러스트를 200여 장, 툴 학습용 퀴즈 140개 이상, 직접 다운 받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 25장 이상 제작했습니다. 또한 툴을 연계한 초, 중, 고 창의 융합 프로젝트 수업 프로그램 10개를 함께 개발했습니다.
개발 콘텐츠 활용 교육 진행
실제로 개발된 TOOLO 콘텐츠를 활용해 학생 / 일반인 대상 디자인 씽킹 워크숍 및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하고 개선, 발전시켰습니다.
UX/UI 디자인
반응형 환경을 고려하여 모바일 및 pc 버전 화면을 디자인했습니다. 아이콘 및 기본 컴포넌트를 정립하고 배너 또한 아이덴티티에 맞게 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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